myhomepage

일자일언一字一言30-敎

지금과 같은 시대 상황에 놓이게 되면 자연스럽게 생각나는 글자가 바로 敎(가르칠 교)가 아닐까 싶다. 누구에 의해서랄…

中國民家紀行 – 27 만주 조선족 초가집

만주 조선족 초가집 – 우리 동포는 왜 그곳까지 가서 살게 됐는가 만주는 강렬한 에너지가 가득 찬…

열미초당필기閱微草堂筆記 – 난양소하록灤陽消夏錄 1-12

35 만사가 모두 정해져 있다고 하니, 어찌 믿지 않을 수 있겠는가! 무자년(戊子年) 봄에 나는 어떤 사람을…

중국고대소설예술기법 29 반츤법反襯法

반츤법反襯法 【정의】   앞서 살펴 본 대로 마오쭝강毛宗崗은 ‘정츤법’과 함께 ‘반츤법’을 운위했다. 이것은 ‘정츤법’과 달리 두…

중국문화기행 02 잃어버린 낙원을 찾아, 샹그릴라

세계 어느 곳에나 이상향에 대한 이야기가 있다. 대표적인 것으로는 유럽의 ‘유토피아’와 미주 대륙의 ‘엘도라도’, 중국의 ‘무릉도원’을…

중국문화기행 01 초원의 잊혀진 제국, 퉁완청統萬城

초원의 황성 옛터 퉁완청(統萬城)을 찾아가는 길은 과연 쉽지 않았다. 그것은 이곳이 산시성(陝西省)과 내몽골, 닝샤와의 접경 지역에…

中國民家紀行 – 27 북만주 어원커족·어룬춘족 사인주

북만주 어원커족·어룬춘족 사인주 – 고구려와 발해의 땅에서 수렵으로 살아온 사람들 우리는 고구려와 발해를 의심의 여지 없이…

열미초당필기閱微草堂筆記 – 난양소하록灤陽消夏錄 1-11

32 교하현의 노유(老儒) 급윤초(及潤礎)는 옹정(雍正) 을묘년(乙卯年)에 향시를 보러 갔다가 저녁에 석문교(石門橋)에 갔다. 마침 객사는 모두 차…

중국고대소설예술기법 28 정츤법正襯法

정츤법正襯法 【정의】 마오쭝강毛宗崗은 《삼국지연의》 평점에서 소설 속 인물의 성격을 서로 대비시키는 수법을 두 가지로 나누었다. 그…

일자일언一字一言29-멸滅

없어지다. 멸하다, 죽다 등의 뜻을 지닌 滅은 기본적으로 전쟁과 깊은 관련이 있는 글자이다. 滅은 사람을 죽이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