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12 시대빈時大彬 조칠사방집호雕漆四方執壺

012diaoqi2

호의 몸통은 방형方形으로 대체로 위는 넓고 아래는 좁아지는 모양이다. 입은 둥글고 손잡이는 고리모양이며 물대는 굽었다. 배와 물대와 손잡이는 모두 사각이며 입과 뚜껑은 원형이다. 각진 발굽은 길쭉한 모양으로 네 모서리를 이어주고 있으며 키 낮은 네 발을 지니고 있다.

이 차호는 자사태토를 사용한 검붉은 주칠을 한 조칠사방집호이다. 조칠雕漆은 퇴주堆朱라고 하며 기물에 여러 차례 칠을 바르고 말린 후 각종 무늬를 부조한 것이다. 주칠의 두께는 약 3mm이며 네 면이 빈자리를 남겨 두었다가 장식하는 개광開光으로 그 안쪽으로는 인물, 산수, 수석, 화초 등의 문양을 홈을 파서 새겼다. 주칠의 품질은 우수하며 부조는 정교하여 명대 궁정 퇴주예술의 아름다운 특징을 보여주고 있으며 동시에 태토로 사용된 거침없는 자사호 곡선의 형상을 잘 드러내고 있다. 호의 바닥에는 검붉은 칠이 되어있고 ‘시대빈제時大彬製’ 네 글자가 해서로 쓰여있다.

이 호의 조형은 양저우박물관의 주사육방호와 완전히 일치한다. 하나는 육방호에 원형 목과 뚜껑이 더해졌고 또 다른 하나는 사방호에 원형 목과 뚜껑이 더해졌다. 차호의 용량은 거의 같다. 서로 다른 점은 후자의 호가 주칠이 되어있고 배 부분 네 면이 개광으로 돌출되어 있어 산수인물의 부조가 새겨져 있고 양면에는복잡한 문양이 장식되어 있는 것이다. 손잡이와 물대 위로 흐르는 구름과 하늘을 나는 학이, 어깨와 뚜껑 위에 도안이 가득하고 화려하게 장식되어 있어 궁정다도구宮廷御用茶具임을 알 수 있다.

이 호는 자사공예와 칠기공예가 절묘하게 결합된 작품으로 이렇듯 자사의 태토 위에 주칠 부조를 덧입힌 아름다운 기물은 명대에 시작되었으나 흔히 볼 수 없는 것이다. 장식 안쪽 원래의 자사호는 의심할 바 없는 시대빈의 작품이다. 당시 시대빈의 명성은 전국에 자자하였고 이것이 궁중에 진상되어 조칠사방집호의 바탕이 된 것이다. 이 차호는 궁내에 남아있던 학계가 공인하는 시대빈의 자사호이다.

현재 베이징고궁박물원北京故博物院에 소장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