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6년 7월 28일 靑銅峽, 固原, 秦長城

09:00 호텔 발.

이곳은 麵食이 별로다. 銀川 평야의 쌀이 나오기 때문. 하지만 특색 있는 음식이 무엇인지도 불분명하다.

寧夏에는 窯洞이 있다. 주로 남부에… 하긴 陝西나 寧夏나 거기서 거기인 게지.

回族은 馬氏가 많다. 馬回龍과 甘肅省. 마씨성의 80퍼센트가 회족이라고 보면 된다. 吳忠市가 馬明心이 활동했던 주요 무대.

비닐하우스는 돈황에서 본 것과 흡사했다.

회족은 위구르 등 여러 민족이 합쳐져서 만들어짐. 칭기즈 칸이 큰 역할을 했음. 회족은 문자가 없다. 언어도 이미 漢化.

물이 풍부하고 평원이 발달해 농업이 발달했다.

塞上江南이라는 말이 名不虛傳

동란기에는 신분 이동이 가능했으나 갈수록 사회지위가 공고해져 간다. 더 이상 넘을 수 없는 장벽이 많아져 간다.

10:00 吳忠市 着. 回族之鄕

모든 것은 노가다로 통한다. 어느 정도 이상이 되면 모든 것은 노가가다.

陝甘寧邊區의 하나.

當地人은 그곳 풍물에 녹아 있다. 우리는 여행에

10:30 靑銅峽 着

12:00 靑銅峽 發

13:00 靑銅峽市 發

혹시 다음에 또 오게 된다면 靑銅峽은 빼도 된다.

16:00 해바라기 밭 출현.

어마어마한 해바라기 밭이다.

福銀고속도로는 새로 닦은 길. 미대륙처럼 중국 대륙이 도로가 완비된다면 그 결과는?

16:25 固原 着.

17:20 秦 長城 發

판축법으로 쌓은 흔적이 보인다. 2천년 전의 축조물이라 하기에는 보존이 잘 되어 있는 편. 인류의 생산력 수준의 발전은 시대와 장소를 불문하고 큰 차이가 없다. 왜 그럴까? 하지만 현대에 들어와서는 큰 차이를 보이고 있다.

固原은 작은 도시다. 寧夏에서는 그런대로 큰 도시라는데 그래도 손색이 있다.

여행객들은 끝없이 질문하고 의문을 던진다. 그리고 나름의 해석을 한다. 하지만 세상 살아가는 것은 어디라 다를 게 없건만,…

固原은 옛 原州.