왕부지王夫之의 독통감론讀通鑑論 – 권2 한고제漢高帝 4

한고제漢高帝

11. 한신은 북방 오랑캐의 재앙을 믿고 반역하여 적에게 투항했다

중국에서 북방 오랑캐의 재앙은 묵돌(冒頓)에게서 시작되었다. 그런데 묵돌이 구주(句注)에 난입(闌入)하고 태원(太原)을 포위한 것은 한신이 배반하여 적에게 투항한 때부터 시작되었다. 한신이 한(韓)나라의 옛 지역을 잃고 태원으로 도읍을 옮기고 한(漢)나라의 신하로 만족한 것은 오래되었다. 마읍(馬邑, 지금의 산시성[山西省] 수어저우시[朔州市])에 도읍을 세우겠다고 청한 것은 변방에서 가까워서 북방 오랑캐와 소통하기 편했기 때문이다. 여러 차례 그를 시켜 북방 오랑캐와 화친하게 했는데, 겉으로는 한 왕실을 위해 화친한 듯했지만 속으로는 스스로 투항한 것이나 마찬가지였다. 뜻을 이루지 못한 불만이 쌓여 묵돌에게 손을 빌려 달라고 청했으니 직접 가서 투항하지는 않았어도 진즉 그가 북방 오랑캐에게 뜻을 두고 있었음을 알 수 있다.

한신이 아니었다면 묵돌도 뜻을 이루지 못했을 것이고, 석경당(石敬瑭)이 아니었으면 야율씨(耶律氏)도 횡행하지 못했을 것이다. 곽자의(郭子儀)는 토번(吐蕃) 및 회흘(回紇)과 의기투합했으나 당 왕조에 대해서는 다른 마음을 먹지 않았으니, 고금의 역사에 이런 인물은 또 없었다. 그러므로 교활하지만 뜻을 이루지 못한 강력한 군대를 변방에 두었을 때 제방을 터뜨리고 숲에 불을 놓아 우리 중원을 잔인하게 해치지 않은 자는 없었다. 이는 고금의 크나큰 아픔이 계속 이어지지만 우매하게 잘 살피지 못한 꼴이 아닌가! 굶주린 매와 미친개를 조롱과 울타리에 가둬두지 못하고 놓쳐서 마음껏 날거나 함부로 날뛰게 해놓고 당장 재앙이 생기지 않기를 바라는 것이 천고 역사에서 가장 큰 재앙이었다. 고조(高祖)는 그것을 너무 경시했구나!

12. 노나라의 두 선비, 관중의 잘못된 주장에 미혹되다

노(魯)나라의 두 선비는 숙손통(叔孫通)이 죽은 이의 장례도 치르지 않고 다친 이가 자리에서 일어나지 못한 상황에서 예악(禮樂)을 일으킨 것을 비판했는데, 잘못된 것이다. 휴식하고 생육(生育)한 후에 예악을 일으켜야 한다는 것은 “옷과 먹을 것이 충분한 뒤에야 예악이 일어난다.[衣食足而後禮樂興]”라는 관중(管仲)의 잘못된 주장을 따른 것이다. 공자는 이렇게 말씀하셨다.

(식량이 없다면) 예로부터 모두 죽었지만, 백성이 믿지 않으면 (나라는) 서지 못한다.

믿음[信]이란 예(禮)의 근간이요, 예는 믿음의 밑천[資]이다. 사람이 하루를 살고 나라가 하루를 유지하더라도 오직 이 크나큰 예의 순서와 위대한 음악의 조화는 끊어져서는 안 된다. 죽은 자를 왜 굳이 묻어야 하고 다친 이를 왜 굳이 동정해야 하는가? 이렇게 경애(敬愛)하는 마음이 이 때문에 어두워져서는 안 된다. 공경한다는 반드시 순서를 따라야 하고, 사랑한다면 반드시 조화가 두루 미쳐야 한다. 형체도 소리도 없는 미묘한 곳에서 움직여 장엄하고 엄숙하여 즐거운 정서를 격발한다면 백성들은 구차하게 살고자 해서 살 수 있거나 구차하게 이익을 얻고자 해서 이익을 얻을 수 있는 것이 아님을 알게 된다. 서로 동정하고 친하게 지내면서 배반하지 않아야 생육이 그 뒤를 따라 이루어진다. 그러므로 안영(晏嬰)은 이렇게 말했다.

오직 예를 통해서만 혼란을 다스릴 수 있다.

唯禮可以已亂.

그러므로 처음 나라를 세울 때 백성의 기세에 순응해 휴식과 양육을 권해야 하는데 예악이 아니면 무엇으로 할 수 있겠는가? 나무에 비유하자면 생육과 휴식은 가지와 잎이 무성한 것이고, 질서와 조화가 있는 것은 뿌리가 윤택해지는 것이다. 이제 나무 가꾸는 사람에게 가지와 잎이 무성해진 뒤에 뿌리에 흙을 북돋아 주라고 한다면, 가지와 잎이 무성해질 날이 하루라도 있겠는가? 그러므로 무왕이 은(殷)나라를 정벌할 때 수레에서 내리자마자 갑옷을 뚫는 화살을 쉬게 하면서 제사를 지내고 〈상무(象武)〉의 음악을 연주했던 것이다. 천명을 받는 것이 아직 이루어지지 않았고 제도와 기물(器物)이 아직 갖추어지지 않았는데도 주공(周公)이 그 덕을 이루었으니, “내가 잠시 쉬게 해서 백 년을 기다리겠다.”라고 말하지 않았다.

진나라는 지나치게 가혹했고 한나라 초기에는 간략했으니 서로 부딪치고 반대였지만 천하는 또 천박하고 비루하며 도리에 어긋난 데에서 이루어졌다. 큰 벼리[大綱]를 내세워 붕괴되고 남은 곳에서 바람을 일으켰으니 어찌 금방 이루어지지 않았겠는가? 하지만 단지 불가능한 게 없는 것만은 아니다. 이것[禮樂]이 아니면 살아 있는 사람의 마음과 도리가 나날이 퇴락하여 결국 없어질 것이다. 오직 열 명의 군주를 섬기며 면전에서 아첨했던 숙손통 같은 이만이 이런 말을 할 수 없었을 따름이다. 그렇게 되면 예악이라는 근본을 져버리고 결국 영원히 삼왕(三王)의 성세를 함께하지 못할 것이다. 두 선비에게 산을 나서서 편안히 백성을 다스리고 풍속을 변화시킨 선왕(先王)의 정묘한 뜻으로 큰 벼리를 내세워 고조와 함께 다시 왕업을 시작하게 하고, 쓸모가 없다고 판단했을 때 물리쳐도 늦지 않다. 그런데도 반드시 백 년을 기다린다면 눈앞의 일이 지리멸렬될 것이다. 백 년 안에 인심이 바로잡아지고 교화가 일어나지 않은 채 생육하고 장례를 치르는 데에만 급급한다면 아비에게 농기구를 빌려주며 짐짓 염려하며 덕을 베푸는 듯한 표정을 하고 청소할 키와 빗자루를 찾는 어미에게 그 자리에 선 채 심한 말로 꾸짖는 상황이 될 것이니, 또 누구와 함께 그 머뭇거리는 양심을 흔들어 죽은 이를 저버리고 장례 지내지 않거나 상처 입은 이를 동정하지 않는 일이 없도록 할 수 있겠는가?

위첩(衛輒)이 제후가 됨으로써 혼란은 이미 극에 이르렀다. 공자는 이렇게 말씀하셨다.

예악이 일어나지 않으면 형벌이 알맞게 시행되지 않고, 형벌이 알맞게 시행되지 않으면 백성은 손발을 둘 곳이 없어진다.

《논어》 〈자로(子路)〉: 禮樂不興, 則刑罰不中, 刑罰不中, 則民無所措手足.

이것은 근본에 힘쓰라는 가르침이다.

한나라 초기에는 혼란이 막 평정되었으나 고조는 위첩에 비할 수 있는 인물이 아니다. 위첩은 흥할 수 있어도 고조는 그럴 수 없다고 한다면 두 선비는 공자의 무리가 아니라는 것인가? 어찌 그들은 공자의 말씀과 어긋났던 것인가! 그러므로 두 선비가 말한 예악이라는 게 무엇인지 알 만하다. 그러니 그들이 문아(文雅)하다고 한 것은 사실에 맞지 않는다. 위대한 순서와 지극한 조화의 실질은 천지간에 하루라도 끊어져 있을 수 없다. 그리고 천지가 만든 것은 중용과 조화로 호응하고 상서로움으로 사로 보우하고 응답함으로써 문장(文章)과 목소리와 용의(容儀)가 성대해지기를 기다리며 준비하는데, 그것이 아직 이르지 않았을 뿐이다. 그러나 처음 창업한 이가 그 큰 벼리를 없애지 않아서 나중에 일어난 이가 거기에 의지할 수 있다면, 또 어찌 반드시 사람이 익숙하게 익혀야만 사물을 쓸 수 있겠는가! 그러므로 두 선비는 권도(權道)를 모르는 것이 아니라 근본을 모르는 것이다.

13. 소하(蕭何), 장엄한 아름다움으로 위엄을 보이다

소하는 이렇게 말했다.

천자는 사해(四海)를 집으로 삼는데, 장엄하고 아름답지 않으면 위엄을 보일 수 없다.

天子以四海爲家, 非壯麗無以示威.

이것이 비루한 말이라 할지라도 인정(人情)에 어긋난 적은 없다. 떠도는 나그네의 발길이 공경(公卿)의 대문에 모이는 것은 그들이 반드시 귀한 신분으로 출세할 수 있어서가 아니고, 채소와 과일 같은 선물이 천금의 부잣집에 모이는 것은 반드시 그것이 부유하게 만들어 줄 수 있어서가 아니다. 불교와 도교 사찰과 도량에 금은보석으로 장식하고 풍악을 연주하고 신도들이 엎드려 분부를 받는 것은 것은 반드시 그 가르침에 승복한 것이 아니라 장엄한 아름다움이 그들을 감동시켰기 때문을 뿐이다. 아름답고 성대한 모습으로 어리석은 백성을 어리석게 함으로써 마음이 꺾이고 영혼이 빛나게 하여 그 특이한 뜻을 모으면 되는데, 왜 그렇게 하지 않는가! 단지 옛날의 제왕들이 그것을 쓰는 마음이 달랐을 뿐이다.

옛날의 제왕은 덕과 위엄을 밝혀서 천하를 온유하게 다스렸고, 백성의 정서가 저절로 모이는 곳을 분명히 알고 그들이 믿고 따르게 했을 따름이다. 환구(圜丘)의 제단에서 구성(九成)의 악곡을 연주하여 하늘의 뜻을 알게 하고, 7세(世) 조상까지 종묘에 모셔서 효도를 알게 하고, 양관(兩觀)을 세워서 법을 알림으로써 다스림을 알게 하며, 영대(靈臺)를 지어서 기후를 살핌으로써 계절을 알게 하고, 아홉 층의 두 계단을 세워서 양보를 알게 한다. 그러면 백성들의 감동한 마음이 그들을 지극한 덕의 영역으로 이끌어 눈부신 장면을 보여주고 귀에 가득 차는 소리를 들려주며 오르내리게 하고, 나아가고 물러나게 함으로써 평안하게 해 줄 수 있다. 그런 다음에야 사람들은 위대한 아름다움은 인의와 예악에 모인다는 것을 알고, 물러나서도 스스로 흡족해하는 바가 있게 된다. 권도로 천하를 유혹하지 않아도 지극한 덕의 아름답고 성대한 모습이 본래 이처럼 넘쳐난다. 현명한 이는 그 정묘한 뜻을 얻고, 어리석고 못난 이는 그 소리와 의용을 자랑하니, 장엄한 아름다움은 위엄은 참으로 지극하지 않은가! 그런데도 하소가 부질없이 궁궐로 자랑하는 것보다는 못할 따름이다.

하소가 예악을 닦아 덕과 위엄을 드높이지 않았다고 비판하는 것이 아니라 그가 검소하지 않았음을 비판하는 것이다. 부질없이 검소하기만 하면 욕심을 부리거나 덕을 베푸는 데에 검소하게 된다. 비루하고 인색한 소도성(蕭道成)을 우임금과 나란히 칭송할 수 있겠는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