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년 1월 11일 월
1시 집결을 출발로 알다니… 그래도 공항 이곳 저곳을 돌아다니며 구경은 잘 했다.
무엇보다 지하 1층에 식당가와 문구점 등 일상생활에서 필요한 물품들이 다 갖추어져 있다는 게 눈에 띈다. 그 가운데서도 풍물마당이라는 분식집은 말 그대로 분식집 메뉴에 가격도 착하다.
처음 30분 이론. 집 떠나와 30분…
3:00 이륙~ 5:30 도착. 3시간 30분
호남(湖南)을 일컫는 여러 표현들.
부용국(芙蓉國), 상(湘),
산향사수(山鄕四水) 상수(湘水, 장사), 원수(沅水, 상덕), 례수(澧水, 장가계), 자강(資江, 익양)
인구는 전국 6위, 면적은 10위
소산(韶山)은 용왕(龍王)보패(寶貝)
상동, 상서, 상남은 있는데, 동정호가 있는 상북은 없다.
인물들, 증국번(曾國藩), 좌종당(左宗棠), 모택동(毛澤東), 주용기(朱容基), 류소기(劉少奇), 뢰봉(雷鋒), 심종문(沈從文), 황영옥(黃永玉)
삼상(三湘), 상채(湘菜), 상수(湘繡), 상옥(湘玉)
묘족의 란문주(攔門酒)와 산가(山歌)
호남의 비행장들은 모두 꽃이름 황화(黃花, 장사(長沙)), 도화(桃花, 상덕(常德)), 하화(荷花, 장가계(張家界))
장사시는 남북으로 흐르는 상강(湘江)을 중심으로 하동, 하서로 나뉜다. 하서는 대학들이 밀집해 있다. 그리고 하동은 원래 오(吳) 땅이고, 하서는 촉(蜀) 땅이었다고 한다.
도시의 성격을 나타내는 말들, 동사(東邪), 서독(西毒), 남제(南帝), 북개(北丐)를 흉내내어, 동사(東斜, 가파른 속도로 발전하고), 서독(西讀, 서쪽은 독서인들 사는 곳), 남지(南地, 부동산 개발), 北蓋(下崗的工人)
모자(帽子)―과기대, 매자(妹子)―사대(師大), 패자(牌子)―호대(湖大), 방자(房子)―중남공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