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차호는 몸 전체가 자당색紫棠色으로 자색 가운데 붉은 기운을 띠고 있어 품격이 있다. 자사 질감은 윤기가 흐른다.
아가리가 곧게 세워진 항아리 형태로 긴 목에, 팽팽하게 부푼 어깨를 하고 한쪽 어깨와 아가리 사이에는 닭 대가리 형태의 물대를 빚어 놓았다.
반대쪽 어깨에는 짐승이 고리를 물고 있는 모습이다. 배 아래로 갸름해지며 바닥은 평평하다. 차호의 목 위에는 회문回紋과 거꾸로 걸린 초엽문蕉葉紋로 장식되어 있고 어깨 부분에는 새끼줄 모양의 승문繩紋이 둘려 있다.
원형의 평평한 뚜껑 위의 가운데 부분에는 음양어陰陽魚로 장식되어 있고 주위에는 다섯 개의 돌출된 상서로운 구름으로 꾸며졌다. 뚜껑 둘레는 운뢰문雲雷紋으로 장식되었다.
해서를 기본으로 행서의 필획을 가미한 음각의 행해서行楷書로 몸통 주위를 둘러 글씨를 썼는데 다음과 같은 내용이다.
백엽주柏葉酒는 새김을 따라 이르고, 초화주椒花酒는 노래 따라 오는구나. 유신庾信의 시구詩句를 조렴曹廉이 쓰게 하였다. 학촌隺邨이 옛 기물을 모방하니 임오년 중양절 사흘 전이다. 柏葉隨銘至, 椒花逐頌來, 庾子山句, 廉讓書, 隺邨仿古, 壬午重九前三日
여기에 새겨진 유신의 시는 <설날 아침에 조왕이 선물해준 술을 받고 시를 짓다正旦蒙趙王賚酒詩>이다. 이 구절의 의미는 다음과 같다.
음력 정월 초하루가 되면 백엽주柏葉酒와 초화주椒花酒를 마시는데, 백엽주는 측백나무 잎을 술에 담궈 먹는 것으로 수명을 연장해주는 선약仙藥과 같은 것이다. 또 초화주는 진晉나라 유진劉蓁의 아내가 설날에 초화송椒花頌과 함께 남편에게 바쳤다고 한다. 남편에 대해 신의와 절개를 상징한다. 여기서 나오는 술의 재료인 측백나무 잎柏葉과 산초山椒는 모두 영약이지만 새해에 술로 마시는 것이니, 결국 이 술을 마시면 수명은 늘지만 늙게 되는 아이러니가 생긴다.
이 시의 뒤에는 양각의 전서체로 된 ‘진명원’, ‘학촌隺邨’이라고 새겨진 네모난 두 개의 도장이 찍혀있다. 임오년은 청 강희 41년으로 1702년에 해당한다.
이 차호의 조형과 구도는 매우 독특하다. 호의 입과 뚜껑 부분에는 운뢰문雲雷紋이, 호의 아래쪽에는 연판문蓮瓣紋이 있고, 뚜껑 상단에는 상서로운 구름 문양과 태극도太極圖의 기호記號가 있어 길상을 함축하고 있다. 여기에 유명한 시와 아름다운 글씨가 더해져 오묘한 흥취가 일어나니 자사호 예술의 정수라고 부를만하다.
오건吳騫의 《양선명도록陽羨名陶錄》에서 다음과 같이 말하고 있다.
내가 일찍이 진명원의 천계호天雞壺 한 점을 얻었는데 세밀한 자사로 만들었고 자색 가운데 붉은 빛이 도는 자당색紫棠色이었다. 차호에는 유신庾信의 시가 새겨져 있는데 조렴曹廉을 위해 선생이 손으로 쓴 것이다. 정교하고 아름답게 만들었으니 옛 하夏, 상商, 주周 삼대三代의 기물과 나란히 할 만하다. 予嘗得鳴遠天雞壺一,細砂作,紫棠色,上鋟庾子山詩,爲曹廉讓先生手書,製作精雅,眞可與三代古器並列.
이 차호는 현재 톈진시 예술박물관天津市藝術博物館에서 소장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