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국지와 지리
생각나는 대로 써보는 삼국지 지리 문제.
1. 위나라의 국력을 5로 보았을 때, 오나라가 2, 촉나라가 1의 비율이다. 오와 촉이 연합해도 3밖에 안 되어 5보다 적은 데도 오와 촉이 버틸 수 있었던 지리적 특성은 무엇인가? 또 약소국 촉이 40여 년 무너지지 않고 지속될 수 있었던 지리적 특징은 무엇인가?
2. 한수의 상류에 있는 한중은 원래 익주의 일부이나, 삼국지에서는 동천(東川)이라 하여 시종 서천과 나누어 말하고 있다. 그리하여 한중의 장로와 익주의 유장은 대립된 세력으로 보는데, 이렇게 볼 수밖에 없는 지리적 특징은 무엇인가?
3. 적벽전 후 동오의 주유를 세 번 화나게 만드는 ‘삼기주유’ 대목에서 세번째가 <36계>에도 나오는 “가도멸괵”(假道滅虢) 계책인데, 이 계책을 수행하는데 필요한 지리적 조건은 ?
4. 제갈량이 후주 유선에게 출사표를 던지고 첫번째 북벌을 나서 안정, 천수, 남안 등의 군을 얻었으나 가정(街亭) 전투에 패하자 모두 버리고 진령산맥을 넘어 한중으로 퇴각한다. 가정이 어떤 지리적 특징이 있어서인가?
5. 북방을 통일한 조조가 적벽대전을 일으켰을 때 왜 합비나 수춘 등의 노선을 거쳐 남경이나 구강을 공격하지 않고 형주 노선을 선택했는가? 다시 말해 형주 노선이 합비 노선보다 유리한 지리적 특징은 무엇인가?
6. 손권은 소요진에서 장료에게 패해 죽을 뻔 하였는데, 유수(안휘성)에 성을 쌓고 조조의 남침을 대비했으며 합비를 공격할 때도 이곳을 통해 북상했다. 합비ㅡ유수 라인의 공방이 이어진 지리적 원인은 무엇인가?
7. 장안에서 한중으로 가려면 진령산맥을 넘을 수밖에 없다. 삼국지 후반부에서 제갈량과 사마의가 산중에서 자주 싸우는 곳도 이곳이다. 장안에서 한중으로 통하는 5가지 산길을 나열하시오.
8. 당대 유우석은 지금의 호북성 황석시에 있는 서새산에 와서 동오의 멸망과 관련해서 <서새산 회고>를 읊었다. “옛 진지는 갈대에 덮여 쓸쓸한 가을 바람소리 뿐이네”(故壘蕭蕭蘆荻秋) 서새산이 중요한 전투장이 된 지리적 특성은 무엇인가?
9. 조조군은 동오와의 방위선을 양자강가로 세우지 않고 합비 등 내륙으로 올라가 세운 이유는 무엇인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