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울과 꽃병 그리고 탁상시계 終生平靜 -安徽省 黟縣西遞,宏村

중국 安徽省 黟县 西递 또는 宏村에 가면 일반 가정집 거실 장식장 위에 탁상시계 양 옆으로 거울과 꽃병을 나란히 진열해 놓은 것을 볼 수 있다. 여기에 놓여 있는 꽃병과 거울 그리고 시계는 단순한 인테리어 장식이 아니고 특별한 의미를 담고 있다.


꽃병과 거울은 중국어로 ‘瓶’, ‘镜’이라고 하며 ‘瓶镜’은 ‘平静’과 동음이다. 탁자 위에 놓여 있는 꽃병과 거울은 ‘평안과 고요함’을 기원하는 의미를 담고 있다. 또한  동쪽에 꽃병을 놓고 서쪽에 거울을 놓아두는 특별한 이유가 있는데, 사진 속의 탁자는 남향집 거실의 북쪽 벽면에 놓인 것으로 탁자 위에 놓은 꽃병과 거울은 ‘东瓶西镜’이며, 이는 곧 ‘东平西静’이 된다.

우리가 사진으로 보기에는 왼쪽에 거울이 있고 오른쪽에 꽃병이 있지만, 옛 중국에서는 남쪽을 바라보며 좌측이 동쪽, 우측이 서쪽이 된다.1)  결국 ‘东平西静’은 ‘左平右静’을 의미하는데, 여기서 ‘左’는 남자를 ‘右’는 여자를 의미한다. 동양에서는 예로부터 ‘男左女右’라고 해서 왼쪽은 남자를 의미하고 오른쪽은 여자를 의미한다.

주로 집밖의 일터에 나가서 일을 하는 남자들 – 아버지와 아들의 평안을 기원하는 의미로 ‘瓶’(병)은 남자를 상징하는 왼쪽에 놓는 것이고, 주로 집안에 기거하는 아내는 고요하고 안정된 가정을 이루라는 뜻으로 여자를 상징하는 오른 쪽에 ‘镜子’(거울)를 놓아 둔 것이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가운데 놓인 탁상시계(桌钟)는 무엇을 의미하는 것일까? 이 탁상시계는 정시마다 시각을 알리는 종소리가 울리게 되는데 여기서 종소리를 의미하는 ‘钟声’은 ‘终生’과 동음이며 꽃병, 거울과 함께 ‘终生平静’을 의미한다. 위 사진 속의 시계와 꽃병 그리고 거울은 ‘终生平静’, 즉 평생 평안하고 고요하고 안정된 생활을 기원하는 의미를 담고 있다.

1)   우리가 보는 지도는 오른쪽이 동쪽이고 왼쪽이 서쪽이지만 고대사회에서는 남쪽을 바라보는 위치에서 좌측이 동쪽을 그리고 우측이 서쪽을 가리켰다. 고구려와 고려의 고분벽화에서도 사신도와 경복궁의 동쪽 문인 건춘문(建春門)의 천장에는 동쪽을 수호하는 푸른색의 ‘청룡’이 그려져 있다. 청룡은 사신(四神) 가운데 하나로 동방(東方)의 신(神)으로 동쪽을 수호하며 오행 중 나무(木)의 속성을 지니고 있으며, 봄에 나타난다고 여겨졌다. 흔히 ‘좌청룡 우백호’라고 이야기 하는데, 청룡이 동쪽을 상징하기 때문에 ‘우청룡’이 아니고 ‘좌청룡’이 되는 것이다.

by 송지현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