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國思想文化術語詞典 4-강산江山

강산江山

본래 의미는 강과 산이며 국가의 정권과 영토를 대표한다(‘하산河山’도 같은 뜻이다). 이 용법은 다음과 같은 관념을 품고 있다. 즉, 강과 산은 지형이 험준하여 국가의 안전과 정권의 안정을 수호하는 자연적인 보호 장벽이며 영토는 국가의 구성 요소라는 것이다.

예) 무력으로 한 지역을 차지해 정권을 수립하고 방대한 영토를 개척했다. 割據江山, 拓土萬里. (《삼국지三國志·오서吳書·하소전賀劭傳》)

교화敎化

교육과 감화를 가리킨다. 중국 고대의 중요한 정치 이념이자 치국의 방법이었다. 당국은 보통 행정 명령, 도덕 교육, 환경적인 영향력, 통속적 읽을거리의 전파, 과거 시험 등 유무형의 여러 수단을 종합적으로 운용하여 주류적 가치관을 은연중에 백성에게 보급하고 또 그것을 백성의 일상생활에 깊이 파고들게 함으로써 정치와 풍속의 결합을 실현하였다.

예) 그래서 백성에 대한 예의 교화 작용은 은밀하여, 안 좋은 것이 모습을 드러내기 전에 그것을 제거한다. 故禮之敎化也微, 其止邪也於未形. (《예기·경해經解》)

구주九州

중국의 별칭. 《상서·우공禹貢》에서 중국을 기주冀州, 연주兗州, 청주靑州, 서주徐州, 양주揚州, 형주荊州, 예주豫州, 량주梁州, 옹주雍州, 이렇게 아홉 지역으로 나눴다. 동시대 또는 얼마 후의 자료인 《주례周禮》, 《이아爾雅》, 《여씨춘추呂氏春秋》 등에 나온 ‘구주’ 관련 내용도 대동소이하다. ‘구주’는 역사에서 실제 행정 구역으로 실현된 적은 없지만 춘추시대 말기 이후 중국인이 생활했던 대체적인 지리적 범위를 반영한다.

예) 구주에 생기가 넘치는 것은 바람과 벼락 덕분인데, 모두가 침묵하고 있는 것이 슬프도다. 하늘이 꼭 다시 기운을 내서, 아무것에도 구애받지 않고 인재를 내려 보내기를 권하노라. 九州生氣恃風雷, 萬馬齊暗究可哀. 我勸天公重抖擻, 不拘一格降人才. (공자진龔自珍, 《기해잡시己亥雜詩》)

나는 중국의 화가 중국 밖에 있지 않고 중국 안에 있는 것이 두렵다. 吾恐中國之禍, 不在四海之外, 而在九州之內矣. (장지동張之洞, 《권학편勸學篇·서序》

장지동張之洞 《권학편勸學篇》 , 출처 鳳凰網