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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지李贄-분서焚書 방백우에게 쓴 쪽지書方伯雨冊葉

<방백우에게 쓴 쪽지書方伯雨冊葉> <방백우에게 쓴 쪽지>[書方伯雨冊葉][1] 《능엄경》[2]에 대해 당나라 사람들은 “영원히 변하지 않고 단단하여 허물어지지 않는…

중국고대소설예술기법 33 생소협고법笙簫夾鼓法

생소협고법笙簫夾鼓法 【정의】 ‘생소협고법’은 ‘생황’과 ‘퉁소簫’, ‘북鼓’ 이렇게 서로 다른 세 가지 악기가 잘 어우러져 연주하는 것을…

【중콘】 腦筋急轉彎/在海邊不要講冷笑話

중국현대사 대장정 2 – 마오, 봉건에서 혁명과 권력으로 1

마오쩌둥 일생의 대장정이 시작된 곳, 창사 여정의 첫 번째 기착지였던 상하이에서 이륙한 비행기는 묵직한 엔진음을 내며…

열미초당필기閱微草堂筆記 – 난양소하록灤陽消夏錄 1-16

46 광록대부(光祿大夫) 진풍애(陳楓崖)가 해준 이야기이다. 강희연간(1662~1723)에 풍경진(楓涇鎭)에 한 태학생이 있었는데, 한번은 별장에서 글을 읽었다고 한다. 하루는…

이지李贄-분서焚書 하학상달을 비판하면서批下學上達語

<하학상달[1]을 비판하면서批下學上達語> ‘배움을 통해 통달을 추구한다’[學以求達]는 말이 있다. 이는 매우 부당하다. 이미 ‘하학’(下學)을 떠나서 ‘상달’(上達)하는 경우는…

이지李贄-분서焚書 격률을 읽고 한마디 지껄이다讀律膚說

격률을 읽고 한마디 지껄이다讀律膚說1] 시(詩)가 너무 평담(平淡)하면 맛이 없고, 너무 직접적으로 감정을 드러내면 감동되는 것이 없다.…

중국문화기행 06 위안밍위안圓明園에 가보았는가?

오랜 세월 부침을 겪어왔던 베이징의 역사를 한 몸으로 증언해주는 곳이 바로 위안밍위안(圓明園)이다. 위안밍위안은 이허위안(頤和園)과 함께 역대…

중국고대소설예술기법 32 보금균수법補錦勻綉法

보금균수법補錦勻綉法 【정의】 ‘보금균수법補錦勻綉法’은 문자 그대로의 뜻은 ‘천을 덧대 비단을 깁고 바늘을 놀려 자수를 가지런히 하는 것’을…

허성도 교수와의 대담